게시판

게시판

족보에등재하는종친님들에게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역승공파16대손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2-01-27 16:37 조회1,494회 댓글2건

본문

요즘 족보에올리는이름을보면 항렬을무시하고 쓰는이름을 그대로 등재하는데 이는 참으로 걱정스런일이아닐수없습니다.가족끼리는 서로 서열을알수있을지몰라도 다음세대의아이들이 친척간 위아래를알수있을지 답답합니다.될수있으면항렬자를 밀양손씨항렬표를 참고하거나 각 집안종중의항렬 서열에맞춰서 올려주시고 평소 쓰는 이름은 족보내용란에기재하면될것같네요.종친회에서도 이런점을 잘 설득하고 이해시켜서 우리밀양손씨가 전통을 잘 계승 발전시켜 나갔으면좋겠습니다.

댓글목록

손교영님의 댓글

no_profile 손교영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안녕하세요 좋은 글 올려 주셨습니다
과거에는 출생후 작명할 때에 당연히 항렬자를 썼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없었을 텐데
요즘에는 항렬자를 안따르는 사람이 많고 심지어 순수 한글 이름도 짓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편의상 전에는 호적상 본명 이외에 보명(譜名)을 별도로하여 족보에 올렸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에는 호적상 이름이 항렬자를 안쓰는 사람이 많아서 이러한 결과가 나오는 같습니다만 일장 일단이 있다고 봅니다.
지금 사람들은 부친이나 조부의 성함을 본명만 알고 족보명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며 과거에 부친께서 족보에 올린 아들의 이름(본인의 이름)도 본인이 모르기 때문에 족보 검색에 힘든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항렬은 각 파마다 다르므로 각 계파에서 효율적으로 대처함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집안에 따라서는 출생신고를 할 때 당연히 항렬짜로 신고하는 곳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일률적으로 정할 문제는 아닌것 같고 많은 이견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이 의견이니 다른 분들도 좋은 의견있으시면 올려주시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요

손대권님의 댓글

손대권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족보에올리는항렬자는 각파별집안대종중에서 정하여쓰고있으며할렬을무시하면 나중에혼란이올겁니다. 아주가까운종친간에 항렬을무시하면 말이죠.그래서 보명란에항렬자를만들어기록하고 내용란에실제쓰는 이름을기록해서 항렬자나 실제쓰는이름으로도인터넷족보검색할수있도록 해주면 될듯합니다.

맨위로